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복잡한 체계의 관계 속성 또는 체계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활용되었다. 일반체계 이론은 또한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인간의 행동을 단순한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닌 다양한 변인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속성간의 조화를 이루는 정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개인의 욕구나 집단의 욕구, 권리, 목표, 능력과 특정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의 환경 간에 작용하는 실체적 적합성을 말한다. 그 상호교류는 적응적일 수도 있고 부적응적일 수도 있다. 환경이 호의적일 때는 지속적
속성에 관한 연구」에서 “문화의 접속이란 특정한 문화가 영향력을 가지고 다른 문화로 이동하는 흐름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것을 부정적으로 표현하면 문화의 ‘침투’지만 긍정적으로 표현하면 문화의 ‘융합’ 혹은 ‘퓨전(Fusion)’이 된다.”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문화의 융합을
간의 공유영역에 대해 적응과 상호교류라는 개념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②체계의 변화 속성만을 강조한 일반체계이론에 비해 생태체계적 관점은 변화와 동시에 체계의 유지기능을 동등하게 중시한다.
③생태체계적 관점은 일반체계이론보다 실제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문제에 관
간의 공유영역에 대해 적응과 상호교류라는 개념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②체계의 변화 속성만을 강조한 일반체계이론에 비해 생태체계적 관점은 변화와 동시에 체계의 유지기능을 동등하게 중시한다.
③생태체계적 관점은 일반체계이론보다 실제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문제에 관
속성은 남과 북이 보다 원활한 소통을 통한 통일에 매우 큰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미디어를 통한 남북한 간의 소통은 원활하지 못하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보다 의미 있는 방송교류의 물꼬가 트였으며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는 그 폭이 더 넓어지긴 했으나 대중이
속성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해석할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문화 다양성이란?
문화다양성이란 인류가 지닌 본연적 특징이자 자산의 한 형태로서 여러 문화적 요소들이 상호간에 개방적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변화와 지속을 해 나가는 역동적 과정에 대한 개념적 정의이
교류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민족, 인종, 종교, 계급 간의 갈등과 대립은 심화되고 있고, 국가, 민족 그리고 종교의 측면에서 상대를 부정하는 그릇된 인식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토대를 마
간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 대표적인 예로 라디오와 텔레비젼의 대중매체의 발달은 폐쇄적인 한 사회를 타문화와 접하게 되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타문화간의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라디오와 TV의 대중매체는 대중문화를 이루는데 핵심적 요소로 등장을 하고 있으며, 현
간의 상호교류(transaction)가 발생하는 밀접한 상호관계 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생태학적 관점의 기원은 일반시스템이론과 생태학이론이란 두 가지 이론에 근거한다. 이 두 가지 이론은 그 기원은 틀리지만 공통적인 관심을 지닌다. 즉 전통적인 직선적 원인과 결과관계(인과관계)에 집착하는 인간과